로그인독립영화링크사이트맵 RSS 피드
  • 한독협소식
  • HOME > 한독협 소식 > 한독협소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수
NOTICE  [7.26] 한국독립영화협회 20회 독립영화의 날 : .. (0) 사무국 2018/07/20 0 0
NOTICE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한 환경을 위한 규약 .. (0) 사무국 2018/03/02 0 0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한 환경을 위한 규약 및 성차별·성폭력·인권침해 사건 처리에 관한 규정
한국독립영화협회 소식 / 2018.03.02

2018.2.27 제21차 한국독립영화협회 정기총회에서 인준된 성평등위원회 내규 개정안 

[성평등한 환경을 위한 규약 및 성차별·성폭력·인권침해 사건 처리에 관한 규정] 전문을 공유합니다.

 

첨부파일에는 개정안과 함께 신고서, 진술서, 위임장 양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한국독립영화협회 평등문화 약속문] 

다같이 읽는 ‘평등한 문화를 만들기 위한 약속’
성/폭력은 ‘문제 있는 개인’에 의해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행위가 묵인되고 재생산되는 조직문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성/평등한 조직을 위해서는 일상적으로 우리의 조직문화를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1. 우리는 나이, 성별, 성적지향, 성정체성, 장애여부, 국적, 피부색, 출신지역, 혼인여부, 가족관계, 경력 등에 관계없이 동등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평등한 관계를 지향합니다.
2. 나이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경어를 사용하고, 호칭이나 존댓말/반말은 상호 동의하에 결정합니다.
3. 나이, 성별, 성적지향, 성정체성, 장애 등 소수자에 관한 고정관념이 담기거나, 비하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4. 성차별적 농담, 음담패설에 웃지 않고 정색합니다.
5.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을 하지 않고, 거부의사를 표현하면 즉시 중단합니다.
6. 성/폭력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제기를 받을 경우 변명하기 보다는 나의 잘못을 돌아보고 충분히 사과합니다.
7. 상대방의 신체에 대해 평가나 비유를 하지 않습니다.
8. 스킨십은 친밀감의 표현이 아닙니다. 서로를 동료로서 존중하고, 친밀감과 폭력을 구분합니다.
9. 모두가 공평하게 발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합니다.
10.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을 하지 않으며, 혐오 발언에 대해서는 다 같이 항의합니다.
11. 상대방의 외모를 평가하는 발언에 유의합니다.
12. 이성애중심적인 연애, 결혼, 가족 발언에 유의합니다.
13. 연애와 결혼은 필수가 아님을 유의합니다.
14. 폭력이 가해지는 상황을 목격할 때 즉각 개입하고, 가해자를 저지합니다.
15. 성별 역할이 정해져 있는 일은 없습니다. 함께할 수 있는 일을 모두 함께 합니다. 
16. 우리는 이 약속문을 조롱하지 않으며, 기억하고 실천합니다.

함께 기억해요!
- 불편함을 말하는 것은 분위기를 망치는 일이 아닙니다.
- 문제에 대한 지적은 구체적으로! 단호하게!
- 발언과 행동에 대한 싫다는 표현은 그 상대를 전면 거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 나의 행위가 성희롱인지 아닌지는 행위자인 내가 판단하지 않습니다.
- 변명은 더 큰 잘못을 낳게 되므로 삼갑니다. 
- 불편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방관자의 시선으로 ‘양 당사자' 에게만 해결을 맡길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누구나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문제제기를 받은 경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진정어린 사과를 합니다. 우리는 문제제기를 받은 회원의 고민 과정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해결을 돕습니다.

 

-----------------------------

 

[사건 신고하기]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규약 및 성차별·성폭력·인권침해 사건 처리에 관한 규정은 
한국독립영화협회 모든 회원과 활동가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한국독립영화협회 외부에서 성폭력 발생 시, 
가해자나 피해자가 모든 회원과 활동가 중 한 명이라도 있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사건의 피해자임을 주장하는 사람 및 그 사람의 대리인이나 목격자 등 제3자가 
피해사실을 성평등위원회에 신고하면, 사건의 성립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 과정에서 위원회는 사건으로 판단이 이루어질 때까지 신고 사실에 대해 비밀을 유지합니다.

* 한국독립영화협회 성평등위원회 : kifv_hotline@kifv.org


 

Tag
 
댓글 (0)
  검색
후원하기 뉴스레터 웹스토어